맞춤형화장품의 주요국 시장 동향에 대해 알고 싶으신가요?
맞춤형화장품 주요국(미국, 프랑스, 독일, 중국, 일본)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맞춤형화장품에 대해 글로벌 리딩기업, 조사 국가 및 브랜드, 기업(매장)조사, 비즈니스 유형, 전문가 인터뷰 서면조사에 대해 일목요연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식약처 자료 참고)
Ⅰ 글로벌 리딩기업과 맞춤형화장품
1 글로벌 리딩기업을 중심으로 맞춤형화장품 시장 진출 현황
· WWD의 글로벌 Top 100 화장품 기업 중 총 12개 기업이 보유한 화장품 브랜드를 중심으로 맞춤형화장품 시장 진입 및 진출 사례를 조사 진행 하였습니다.
· 조사결과 대부분의 조사대상 기업에서는 개인 맞춤 제공을 위한 기술 도임에 적극적이며, 맞춤형화장품 브랜드를 보유한 대표 기업으로는 유니레버(IOMA Paris)와 에스티로더(Le Labo), LVMH(BITE LIP)가 있습니다.
· 이외에도 로레알과 시세이도, 아모레퍼시픽 등과 같은 스킨케어 중심 기업에서는 기존 보유하고 있는 화장품 브랜드의 영역을 맞춤화장품으로 확장하는 사례를 볼 수 있으며 대표적으로 아무레퍼시픽의 ‘IOPE LAB’이 있습니다.
2 글로벌 리딩기업 및 맞춤형화장품 보유(이하 보유) 여부
순위 | 기업명 | 대표브랜드 | 보유 |
1 | 로레알 | · 컨슈머 프로덕츠: 로레알파리, 가르니에, 메이블린뉴욕, NYX프로페셔널메이크업, 스타일난다, Essie, 다크앤러블리, Mixa, 매직 · 프로페셔널 프로덕츠 : 로레알프로페셔널, 레드켄, 케라스타즈, 매트릭스, 휴어올로지 · 럭셔리 : 랑콤, 입생로랑, 조르지오아르마니, 키엘, 비오템, 어반디케이, 슈우에무라, IT코스메틱스, 헬레나루빈스타인, 랄프로렌, 빅토그&롤프, 디젤, 아뜰리에 코롱, 발렌티노, 뮤글러, 아자로, 프라다 · 액티브 코스메틱스 : 라로슈포제, 비쉬, 스킨슈티컬즈, 세라비 | ● |
2 | 유니 레버 | · 뷰티&퍼스널케어 : AHC, Axe(=Lynx), 클리어, 달러쉐이브클럽, 도브, 도브 맨플러스케어, Lifebuoy, 러브뷰티앤플래닛, 럭스, 넷서스 폰즈, Rexona(=Sure=Degree), 슈미트 내추럴, 시어모이스처, 심플, Skinsei, 세인트이브, Suave, 선실크(=Seda=Sedal), TIGI, TRESemm‘e, 바셀린, 더 라이트 투 샤워 · Unilever Prestige : 더말로지카, 가란시아, 아워글래스, 케이트서머빌, 리빙프루프, 뮤라드, 렌 클린 스킨케어, 타차 | ● |
3 | 에스티로더 | · 주요브랜드 : 에스티로더, 아라미스, 클리니크, 프리스크립티브즈, 랩시리즈, 오리진스, MAC, 바비브라운, 토미 힐피거, Kiton, 라 메르, 도나카렌뉴욕(DKNY), 아베다, 조 말론 런던, 범블앤범블, 달팡, 마이클 모어스, 톰포드뷰티, 스매시박스, 에러메넬질도 제냐, Aerin, 토리버치, 로댕 올리오 루쏘, 그 라보, Editions de Parfums Frederic Malle, 글램글로우, 킬리언 파리스, 베카, 투 페이스드, 닥터자르트, Do The Right Thing | ● |
4 | 프록터 & 갬블 | · 헤어케어 : Aussie, 헤어푸드, 헤어&숄더스, 허벌에센스, 팬틴, 리조이스, VS, 워커&Co · 스킨케어 : 퍼스트 에이드 뷰티, SK-Ⅱ, 스노우베이 · 스킨&보디케어 : 올레이 · 헤어&보디케어 : 데오드란트 : 올드 스파이 · 보디케어, 데오드란트 : 질레트 · 보디케어 : 디 아트 오브 쉐이빙, 아이보리, 세이프가드 · 데오드란트 : 네이티브, 시크릿 | ● |
5 | 시세이도 | · 주요 브랜드 : 시세이도, 끌레 드 뽀 보떼, 베어 미네랄즈, 나스, 로라 메르시에, 베네피크, 잎사, 시세이도 프로페셔널, Elixir, Maquillage, 아넷사, Za, Aupres, Urara, 퓨어&마일드, 츠바키, Sea Breeze, 센카, Ettusais, 드렁크 엘리펀트, · 향수 : 돌체앤가바나, 이세이 미야케, 나르시소 로드리게스, 자딕앤볼테르, 세르주 루텐, 토리버치 | ● |
6 | L브랜즈 | · 배쓰&보디 웍스 : 시그니처 컬렉션(향수· 보디케어), 아로마테라피, 워터, CocoShea, Bath Fizzies, Face Masks(보디케어), 멘스컬렉션(향수· 보디케어), 핸드솝스, 핸드크림(핸드케어) · 빅토리아 시크릿 : 밤쉘, 밤쉘 시덕션, LOVE, 헤븐리, 베리 섹시, Tease, Eau So Sexy, Crush, Very Sexy for Him, Very Sexy for Him 플래티넘, 더 미스트 컬렉션(향수, 미스트, 로션), 벨벳 매트 립 컬렉션, 토털 샤인 어딕트 글로스 컬렉션, 겟 글로스 컬렉션, 앤젤 에디트(메이크업) | ● |
7 | 나투라&Co | · 나투라 : Alma, Amo, 에션셜, Esta Flor, Biografia, Humor, llia(향수&보디케어), Kaiak, 크리스카, 루나, #urbano(향수), 크로노스(스킨케어), Tododia(스킨케어, 데오드란트), Sou(스킨, 배쓰&헤어 케어), Ekos(향수:헤어, 스킨&보디 케어), Una, Faces(메이크업, 향수, 스킨케어), 아쿠아렐라(메이크업),루미나, 플랜트(헤어케어), Seve, Erva Doce(보디케어), 나투라옴므(남자향수, 스킨&헤어케어), Mamae e Bebe(마더&베이비 보디&헤어케어, 향수), Nature(어린이용 스킨, 보디&헤어케어), Fotoequilibrio(선케어), Aguas(향수), 이솝(스킨, 보디&헤어케어, 향수), 더바디샵, 에이본(북미 이외 지역) | ● |
8 | 바이 어스 도르프 | · 니베아, 유세린, 라프레리, 라벨로, 8×4, Hidrofugal(하이드로퓨갈), 플로레나, 아트릭스, 아쿠아퍼, 마에스트로, Coppertone | ● |
9 | LVMH (모에헤네시 루이 뷔통) | · 퍼퓸 크리스챤디올, 겔랑, 퍼퓸 지방시, 퍼퓸 겐조, 펜디, 아쿠아 디 파르마, 퍼퓸 로에베, 베네피트 코스메틱스, 메이크업포에버, 프레시, 메종 프란시스 커정 · Kendo 브랜드 : 바이트뷰티, KVD비건뷰티, 마크 제이콥스 뷰티, 올레 헬릭센, 펜티 뷰티 바이 리한나, 불가리, 루이뷔통, 세포라 | ● |
10 | 샤넬 Ltd | · 샤넬 넘버5, 가브리엘 샤넬, 알뤼르, 알뤼르 센슈얼, 코코, 코코 마드모아젤, 코코 누아르, 샹스, 샹스 오 후레쉬, 샹스 오 땅드르, 샹스 오 비브, No.19, 크리스탈, 알뤼르 옴므, 알뤼르 옴므 스포트, 알뤼르 옴므 에디션 블랑쉐, 블루 드 샤넬, 뿌르 무슈, Antaeus, 에고이스트, 플래티넘 에고이스트, Les Exclusifs, Les Eaux de Chanel(향수), 수블리마지, 블루세럼, Le Lift, 이드라 뷰티, CC크림, 르 블랑(스킨케어) · 루주 알뤼르, 루주 코코, 르 베르니, Inimitable, Le Volume, 디멘션스, Les 4 Ombres, Ombres Premiere, 레베쥬, Vitalumiere, Ultra Le Teint, 르 블랑, Le Teint Ultra, 수빌리마지, Joues Contraste(메이크업) | ● |
12 | LG생활건강 | · 뷰티 디비전 : 후, 숨37°, 오휘, 빌리프, VDL, CNP, CNP Rx(럭셔리 스킨케어, 메이크업), Jane Packer(향수), 닥더벨머, 예화담, 이자녹스, 수려한, FMGT, VDIVOV(프리미엄 스킨메어, 메이크업), 더페이스샵, 비욘드(스킨, 보디&헤어케어, 메이크업, 향수) · 에이본(스킨· 보디&헤어케어, 메이크업, 향수:캐나다, 푸에르토 리코) · 홈앤데이리뷰티 디비전 : 베일먼, 온더바디(보디케어), 피지오겔(스킨&보디케어:아시아, 북미), Fruits&Passion(보디케어, 향수), 엘라스틴, 닥터그루트, 리엔, 오가니스트(헤어케어) | ● |
16 | 아모레퍼시픽 그룹 | · 아모레퍼시픽, 설화수, 헤라, 프리메라, 리리코스, 아이오페, 라네즈, 마몽드, 한율, 에뛰드, 이니스프리, 에스쁘아, 브로앤팁스, 비레디, 시에누, 이너프 프로젝트, 메이크온(스킨케어&메이크업), 미쟝센, 려, 아모스프로페셔널, 라보에이치(헤어케어), 해피바쓰, 일리윤(보디케어), 구딸 파리(향수) | ● |
Ⅱ 맞춤형화장품 국가 및 브랜드
· 맞춤형화장품 시장의 글로벌 시장 구성 현황 및 경쟁구도를 살펴보기 위해 맞춤형화장품 리딩 국가를 선정하여 이를 조사하였으며, K-Beauty 주요 시장인 중국와 일본은 시장 현황에 대해서 간략 리서치를 병행하였습니다.
- 글로벌 리딩 국가 : 미국, 프랑스, 독일
- 온라인 리서치 : 일본, 중국
· 맞춤형화장품 시장의 글로벌 시장 구성현황 및 경쟁구도를 살펴보기 위해 글로벌 유명 맞춤형화장품 브랜드를 조사하였습니다.
- 이를 위해 글로벌 맞화품 비즈니스 기업(브랜드)을 100개 선정하여 1차 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이중 최종 51개를 선정하여 조사를 진행한 결과 글로벌 맞화품은 글로벌 대기업과 뷰티테크 스타트업 기업이 주를 이루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경쟁구도와 관련해서는 품목별로 상이하나 대기업과 중소 뷰티 스타트업이 경쟁하고 있는 양상이며, 글로벌 리딩기업은 맞화품 포트폴리오 강화를 위해 인수 합병 전략을 활용하여 브랜드를 인수하고 있습니다.
· 초기 본 조사를 착수할 때 맞화품 비즈니스 유형을 구분하였던 5개 구분 기준으로 조사 기업 리스트를 구분한 결과, 대부분의 맞화품은 기성제품 또는 특정 성분 및 성분을 함유한 자사제품을 고객의 피부 상태 및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제안하는 ‘기능성 화장품 추천’을 하고 있습니다.
· 인력에 의한 매장 제조제공 방식보다 관련 기계를 활용하여 제조 제공하는 방식이 더욱 많았으며 제조소에서 제공하여 배송하는 방식이 지배적입니다.
· 다만 리필스테이션은 현장에서 소분하는 형태로 진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한국형 ‘맞춤형화장품’ 개념에 포함되는 소분형태가 현지에서는 리필스테이션으로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1 맞춤형화장품 시장 해외 조사를 위해 선정한 51개 기업 리스트는 아래와 같음
조사 기업 리스트
연번 | 브랜드 | 1. 매장 조제 제공 | 2. 제조소 제조 제공 | 3. 기능성 화장품 추천 | 4. 내용물 소분 | 5. 소비자 맞춤제작 (DIY, 디바이스) | 6. 리필 스테이션 |
1 | IOMA Paris | ● | ● | ||||
2 | BITE Beauty | ● | ● | ● | |||
3 | Preemadonna Inc. | ● | ● | ||||
4 | Coty Inc | ● | |||||
5 | Este’e Lauder Inc | ● | |||||
6 | insitU Cosmetics Ltd | ● | |||||
7 | FitSkin Inc | ● | |||||
8 | Ulta Beauty, Inc | ● | |||||
9 | Krigler | ||||||
10 | Kiehl’s Apothecary Preparations | ● | ● | ● | |||
11 | SkinCeuticals Custom D.O.S.E. | ● | ● | ||||
12 | Function of Beauty | ● | |||||
13 | The Buff | ● | |||||
14 | DermaCare | ● | |||||
15 | Skin Inc. | ● | ● | ||||
16 | eSalon | ● | |||||
17 | Romy Paris | ● | |||||
18 | CODAGE | ● | ● | ||||
19 | Duolab | ● | ● | ||||
20 | Prose | ● | |||||
21 | Nomige | ● | |||||
22 | Atolla | ● | |||||
23 | Ave & Edam | ● | |||||
24 | Preemadonna Inc. | ● | |||||
25 | Labote’ | ● | |||||
26 | Orig3n | ● | |||||
27 | SKINSHIFT | ● | |||||
28 | Skin Authority | ● | |||||
29 | NU SKIN | ● | |||||
30 | Sephora | ● | |||||
31 | SKINTELLI | ● | ● | ● | ● | ||
32 | AN EPIGENCARE BRAND | ● | ● | ● | ● | ||
33 | Proven Skincare | ● | ● | ● | |||
34 | SkinAI LLC | ● | ● | ||||
35 | Clinique iD / CLINIQUE LABORATORIES | ● | ● | ||||
36 | Neutrogena Mask iD | ● | ● | ||||
37 | Younique YouOlogy | ● | ● | ||||
38 | The Buff | ● | |||||
39 | Skinsei | ● | |||||
40 | Dermatica | ● | ● | ||||
41 | Kura | ● | |||||
42 | Untamed Humans | ● | ● | ||||
43 | Love from yours | ● | |||||
44 | NOIE | ● | |||||
45 | PSC (Personalized Skin Care) | ● | |||||
46 | Agency | ● | ● | ||||
47 | Know-Beauty | ● | |||||
48 | rossmann | ● | |||||
49 | dm | ● | |||||
50 | 마리오노 | ● | |||||
51 | 모놉 | ● | ● |
Ⅲ 맞춤형화장품 시장 기업(매장)조사
1 맞춤형화장품 시장 유형과 경쟁구도
· 51개 조사 대상 기업을 분석한 맞화품 경쟁구도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맞화품 경쟁구도의 특징은 글로벌 대기업과 뷰티테크 스타트업 기업이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는 맞화품 시장이 소비자 맞춤 제푸믕ㄹ 제공하는데 관련 기술 적용을 활발히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2 해외 오프라인 매장 조사
· 맞춤형화장품 시장 매장 조사를 위해 맞화품 브랜드를 선정하고 오프라인 매장 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 총51개 잠재 브랜드 중 유형별로 유의미한 방문 데이터를 도출할 수 있는 매장을 하기 11개 브랜드입니다.
3 해외 온라인 매장 조사
· 맞화품을 판매하는 해외 온라인 비즈니스 유형을 파악하기 위해 온라인 제품 구매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 총51개 잠재 브랜드 중 유의미한 조사 데이터를 도출할 수 있는 브랜드는 하기 6개 브랜드입니다.
─ 맞춤형화장품 시장 오프라인 매장 조사 ① IOMA Paris
· IOMA Paris는 매장 조제 맞화품의 대표 브랜드로 매장 내 피부 진단기기와 진단결과에 맞춘 조제 제품 판매, 기성 제품 매칭 판매 모델을 갖고 있습니다.
· 고객은 매장 방문과 동시에 현장에 배정된 매장 직원의 도움으로 피부 상태를 진단받고 이를 기반으로 컨설팅 서비스를 간략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이후 사용 희망 제품에 대해 논의를 진행 후 제품을 구매할 수 있으며, 현장에서 기계로 제조된 제품과 퍼스널 제품 라벨 정보를 받을 수 있습니다.
─ 맞춤형화장품 시장 오프라인 매장 조사 ② BITE BEAUTY
· BITE BEAUTY는 현장에서 소비자에게 맞는 립스틱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갖고 있으며, 소비자 피부톤과 제품 색상을 매칭한 현장 컨설팅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 소비자는 온라인 예약과 매장방문을 통해 제품 제조 컨설팅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현장에서 전문가가 제조한 제품을 바로 가져갈 수 있어 소비자 반응이 좋습니다.
· 매장 내 현장 인력들은 현장 제조에 대한 고객 응대 스킬, 안전한 제조 등에 대해 충분한 교육을 받고 배치됩니다.
─ 맞춤형화장품 시장 오프라인 매장 조사 ③ CODAGE
· 피부 고민이 많은 고객을 타겟으로 맞춤형 스킨케어 제품을 판매하는 브랜드로 고급화된 개인 맞화품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 고객은 해당 매장에 방문하여 피부에 대한 진단과 설문을 진행하고 필요한 제품을 현장에 배치된 전문가로부터 추천을 받아 구매할 수 있습니다.
· 매장 내 배치된 인력은 기본적인 고객 응대 스킬과 개인별 피부 고민에 맞춤 제품 추천 능력, 소비자 피부 상태에 맞는 맞춤형 제품 매칭 및 판매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 맞춤형화장품 시장 오프라인 매장 조사 ④ Labote’
· Labote’는 분리된 현장에서 제품을 제조하여 판매하는 브랜드로 전문 화학자가 고객 응대부터 제품 제조까지 진행하고 있습니다.
· 고객은 매장에 방문하여 개인 피부 진단과 설문조사를 진행하며 라이프 스타일과 피부 상태에 따라 제품을 추천 받습니다. 해당 제품은 바로 구매가 가능하지 않으며 2층 변도 공간에서 제조된 뒤 우편 또는 매장 방문 픽업으로 수령할 수 있습니다.
· 제품은 유럽 내 주요 국가에 배송하고 있으며 제품 주문부터 수령까지 약7일정도 기간이 소요됩니다.
─ 맞춤형화장품 시장 오프라인 매장 조사 ⑤ Diptyque Paris
· ‘Diptyque Paris’는 매장 내 소비자가 제품 리필 파우치를 구매할 수 있도록 현장에 비치하고 있으며, 개인 취향에 맞는 제품 선택을 위해 현장 인력을 배치하여 선택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가벼운 소분 제품이나 리필 제품 판매방식은 현장 내 전문화된 인력배치가 불필요한 상황이며, 대신 안전한 리필제품 사용을 위해 필요한 용기 세척과 리필방법에 대한 안내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리필 제품을 위한 용기는 따로 판매하고 있지 않습니다.
─ 맞춤형화장품 시장 오프라인 매장 조사 ⑥ NIVEA
· NIVEA 리필스테이션은 현장에서 제품을 구매하고 소비자가 직접 제품 라벨을 부착하여 구매하는 형태의 비즈니스를 운영합니다.
· 제품 용기는 니베아 로고가 들어간 재생 플라스틱 용기를 사용하고 있으며, 추후 세척과 재사용에 대한 상세한 안내는 제고하지 않습니다.
· 소비자가 필요한 제품을 자판기에서 구매하는 형태로 소비자의 쉬운 접근성을 위해 유명 슈퍼 유통 채널에 위치해 있습니다.
─ 맞춤형화장품 시장 오프라인 매장 조사 ⑦ Marionnaud
· Marionnaud의 향수 리필스테이션은 고객이 구매를 희망하는 향수를 선택하여 희망하는 양만큼 구입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고객은 매장에 방문하여 향수를 시향하고 구매를 희망하는 제품을 선택 후 리필스테이션을 이용할 수 있으며, 매장 내 비치되어 있는 향수는 유명한 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 소비자는 향수 공병이나 기존 향수병을 가져와서 사용하면 할인을 받으며 현장에서 따로 공병을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 맞춤형화장품 시장 오프라인 매장 조사 ⑧ Monop
· 프랑스 주요 소매 체인기업 ‘Monop’에서는 고객이 매장을 방문하여 마음에 드는 향수를 현장에서 소분하여구매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소분 용기는 판매 매대에 두어 현장 판매를 하고 있으며, 현장에서는 제품 구매를 위해 전문인력 지원이 필요하지 않았습니다.
· 대표적인 판매 제품으로는 ‘Detox 100bon’이 있으며 ‘Detox 100bon’는 온라인에서 판매를 하면서 오프라인에서는 유통 채널 판매방식에 맞추어 소분 판매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 맞춤형화장품 시장 오프라인 매장 조사 ⑨ The Body Shop
· 글로벌 친환경 리필스테이션을 확산시키고 있는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The Body Shop’이 있습니다.
· ‘The Body Shop’은 펌프형 리필스테이션을 이용하여 고객이 매장에 방문하여 제품을 소분하여 구매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현장에서 제품 라벨링을 직접 할 수 있도록 합니다.
· 현장에서는 알루미늄 재질의 공병 용기를 활용하여 제품을 구매할 수 있으며, 안전하지 않은 용기를 사용하면 제품 구매가 어려울 수 있다고 안내를 받습니다. 제품 구매를 위해서는 현장 내 인력의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 맞춤형화장품 시장 오프라인 매장 조사 ⑩ La Source Thierry Mugler
· ‘La Source Thierry Mugler’는 1992년 엔젤향수 출시와 더불어 리필이 되는 고급 향수 용기와 리필스테이션 도입을 하였습니다.
· 소비자는 평생 소장이 가능한 용기를 구매하여 구매 가격의 30~40% 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으며, 매장에는 4개의 크롬으로 도금된 카트리지에 향수가 보관되어 있어 변질없이 본래의 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향수를 구매하는 방식은 매장 내 리필스테이션을 활용한 구매와 온라인 매장에서 리필병을 구매하는 방식이 있으며 구매를 위해 전문 인력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 맞춤형화장품 시장 오프라인 매장 조사 ⑪ Love Nature
· 독일 내 유통 채널인 Kaufland은 생활 화학제품과 화장품 리필스테이션 도입을 적극적으로 시도하고 있으며, 2021년 5월부터 Love Nature 브랜드를 영입하여 시범적으로 리필스테이션을 운영합니다.
· 해당 리필스테이션에서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재생이 가능한 플라스틱 용기를 구매하고 소비자가 제품을 스스로 리필한 출력된 관련 제품 라벨을 부착하는 방식으로 판매됩니다.
· 리필스테이션과 관련하여 판매를 위한 현장 인력 배치나 조언이 필요하지 않은 형태입니다.
→ 맞춤형화장품 시장 온라인 매장 조사 ① Proven Skincare
· ‘Proven Skincare’는 고객 설문을 통해 제품을 추천하고 제조· 판매하는 브랜드로 개인 피부에 맞는 효능 원료를 추천하고 소비자가 있는 지역의 날씨와 라이프 스타일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반영하여 제품을 추천합니다.
· 맞춤 제품 추천은 소비자가 갖고 있는 피부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는 효능 원료 제안으로 진행되며 이메일로 피부 진단 결과를 전송해줍니다.
→ 맞춤형화장품 시장 온라인 매장 조사 ② nomige
· 과학적으로 입증된 DNA 테스트기반 스킨케어 솔루션, 노미지(nomige)는 맞화품을 사용하면 피부 고민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DNA TEST를 기반으로 미래 피부 고민도 관리할 수 있는 제품을 제안합니다.
· 제품 판매 사이트에서는 제품 사용 전후 사진과 고객 리뷰로 맞화품 사용에 대한 이점을 홍보하고 있으며 DNA 스킨케어 패키지를 판매합니다.
→ 맞춤형화장품 시장 온라인 매장 조사 ③ NOIE
· 피부 테스트로 맞춤 크림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문제성 피부를 갖고 있는 150,000명 이상의 고객과 이들로부터 얻은 820,000개 이상의 리뷰 및 피드백을 이용하여 문제성 피부의 고민에 맞춘 화장품을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 개인의 피부 데이터를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해 덴마크의 General Data Protection Regulation (GDPR)을 따르고 있으며, 문제성 피부에 대해 실제적인 효과를 제공하는 맞화품을 지향합니다.
→ 맞춤형화장품 시장 온라인 매장 조사 ④ esalon
· 모발 염색과 관련하여 개인별 모발관리 목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전문가가 색상을 조색 후 제품을 배송하는 비즈니스 유형입니다.
· 스타터 가격 $24로 쉽게 접근이 가능한 가격대이며, 커스텀 제품 구매와 모발 케어 제품 구매를 동시에 할 수 있도록 제안합니다.
→ 맞춤형화장품 시장 온라인 매장 조사 ⑤ Cuology
· ‘Cuology’는 문제성 피부를 관리할 수 있는 맞춤형 스킨 케어 제품을 제공하고 있으며, 고객 설문으로 피부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성분을 처방합니다.
· 해당 판매 사이트를 방문하면 제품 결과를 보여주는 사용 전후 후기가 다수 게재되어 있으며, 문제성 피부를 갖고 있는 고객을 타겟팅하고 있습니다.
→ 맞춤형화장품 시장 온라인 매장 조사 ⑥ INSITU
· ‘INSITU’는 런던에 본사를 두고 있는 맞춤형 스킨 케어 제공 기업으로 300,000개 맞춤 포뮬러로 제품의 효능과 질감을 고객 맞춤형으로 판매합니다.
· 제품은 사용자의 성별과 희망하는 제품 기능, 텍스처 등을 직접 선택하여 구매할 수 있으며, 피부 진단과 제품 구매에 대해 정보를 함께 제공합니다.
Ⅳ 맞춤형화장품 시장 비즈니스 유형
· 현재 맞화품 비즈니스 유형과 관련하여 총 5가지 기준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판매장 조제 제공 : 판매장에서 직접 조제하여 제품을 제공하는 방식
- 제조소 제조/제공 : 제조소에서 제조 후 제품을 제공하는 방식
- 기성 화장품 추천 :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성 화장품을 개인에 맞춰 제공
- 내용물 소분 : 내용물을 용기에 소분
- 소비자 맞춤 제품 제작 : DIY 디바이스를 이용하여 맞춤 제품을 즉석 제공
1 현장 제조(판매장 조제 제공)
· ‘현장 제조’ 유형은 현장에서 제품을 안전하게 제조하기 위해 제조 시설 관련 매뉴얼 및 교육이 별도로 필요합니다.
· 현장 제조는 소비자에게 만드는 과정을 보여줄 수 있어 즐거움과 신뢰를 동시에 제공한다는 이점이 있으나, 현장 제조를 컨트롤 하지 못하면 제품 품질과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에 일부 기업들은 안전하고 정확한 현장 제조를 위해 자동화 기기 제조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 현장 제조(판매장 조제 제공) 방식은 현장 배치 인력이 고객에 맞는 제품을 제조해야 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충분한 배경 지식 및 업무 스킬이 필요하며, 국내 현장 제조를 위해서는 맞춤형 조제관리사를 고용하여 관련 배경 지식을 교육해야 합니다.
2 제조소 제조 / 제공
· 제조소 제조 / 제공 유형은 소비자가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에서 제품을 주문하고 이를 특정 제조소에서 제조하여 배송해주는 비즈니스 유형입니다.
· 이 유형은 화장품 제조를 현장에서 직접 하지 않기 땜누에 화장품 제조와 관련하여 상대적으로 안전하게 통제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국내 맞화품에서 가장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Toun28이 있으며, Toun28은 오프라인 피부 측정 후 온라인 제품 주문, 제조소 제조 및 오프라인 배송 방식으로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 제조소 제조 / 제공 유형은 현장 고객 대응 인력과 제품 제조 인력의 필수 필요 능력을 분리시킬 수 있어 인력 고용이 상대적으로 제약이 적습니다.
3 기능성화장품 추천
· 기성 화장품을 추천하는 맞화품 비즈니스 유형은 개인의 피부 상태나 피부톤 등을 모바일 앱과 설문조사로 조사하고 고객이 만족할만한 제품을 추천하는 유형입니다.
· 이는 AI 알고리즘과 고객의 선호 정보, 고객 피부 정보를 활용하여 추천하는 것으로 소비자가 제품을 간접적으로 체험해 볼 수 있도록 증강현실(AR) 기술을 접목하고 있습니다.
· 대표적인 사례로는 로레알의 ‘Modiface’가 있으며, 메이크업톤을 찾아주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자사제품을 연계하는 ‘PERFECT의 No7’도 있습니다.
4 소비자 맞춤제작 (DIY, 디바이스)
· 소비자 맞춤 제작(DIY, 디바이스) 유형은 고객이 제품 디바이스를 구매하고 디바이스에 맞는 제품을 리필용 화장품을 구매하여 함께 사용하는 것입니다.
· 사용시점마다 신선하게 제품을 블랜딩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것과 제품을 편리하게 피부상태에 맞춰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사용자 입장에서 초기 기기 구매 투자비용이 든다는 점과 지속적으로 특정 화장품 브랜드만 구매가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로레알, 아모레퍼시픽 등, 글로벌 대기업에서는 맞춤형 DIY 디바이스 시장에 진출하였으며, 매년 CES 전시회에서 소비자 맞춤제작(DIY, 디바이스) 기기 및 제품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5 내용물 소분 (리필스테이션 포함)
· 내용물 소분 및 혼합을 하는 형태의 맞화품 비즈니스는 리필스테이션 형태로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 리필스테이션은 완제품을 특정 용기에 원하는 양만큼 담아서 구매할 수 있으며, 현재 세계적인 트렌드인 클린뷰티와 연계된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 대부분의 리필스테이션은 현장에서 고객이 소분해 갈 수 있는 친환경 용기를 판매하고 있으며, 용기의 재질도 재생플라스틱, 알루미늄 케이스 등 분리배출과 재활용이 용이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유럽에서는 화장품 용기의 재사용을 위해 용기를 세척하여 주는 별도의 서비스가 있으며, 용기 선택부터 내용물까지 소비자가 클린뷰티 실현에 참여할 수 있는 선택권이 주어집니다.
Ⅴ 맞춤형화장품 전문가 서면 조사
1 맞춤형화장품 전문가 서면 인터뷰 조사
· 현지 맞화품 시장 현황을 심층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글로벌 3개국(프랑스, 독일, 미국)의 15명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서면 인터뷰 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 전문가는 현지 화장품 산업 종사자로 유통, 법규 및 인허가, 시장 현황에 대해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2 맞춤형화장품 해외 시장 설문조사
· 3개구 전문가를 대상으로 ㉠ 맞화품 시장 현황 ㉡ 맞화품 법규 및 정책 유무 ㉢ 맞화품 향후 발전 강화 방향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3 맞춤형화장품 해외 시장 현황 및 개념
· 3개국 전문가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한 결과, 모든 국가에서 맞춤형화장품 관련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습니다.
· 그러나 리필스테이션 활성화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렸는데, 특히 미국은 지리적인 여건과 코로나로 리필스테이션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은 상황으로 조사되었습니다.
4 국가별 맞춤형화장품 시장 활성화 방향에 대한 의견 차이
· 유럽(프랑스, 독일)과 북미(미국)으로 나누어보면, 유럽은 피부 상태를 정확히 진단하거나 개인에게 맞춤형 제품을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향후 맞화품이 지향해야 하는 발전 방향이라 언급하고 있으며, 미국은 피부고민 및 안티에이징, 트러블 케어와 관련하여 전문화된 프로그램을 강화하는 것이 향후 맞화품이 발전해야하는 방향이라 제시하였습니다.
· 이는 유럽과 북미 지역 소비자가 바라보는 맞화품에 대한 인식차이에서 비롯하는데 북미지역 소비자들이 맞화품을 손쉽게 접근하여 피부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프리미엄 화장품이라 인식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입니다.
반면, 유럽의 소비자들은 피부를 정확하게 진단하여 전문가가 처방한 제품을 사용하면서 피부를 관리하는 방법으로 맞화품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5 맞춤형화장품 시장 성숙 단계
· 맞화품의 시장 성숙 단계를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의 단계에서 본다면, 현재는 도입기와 성숙기 중간 단계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미국 시장은 온라인을 중심으로 도입이 활발하게 진행되어 시장 성숙기로 넘어가고 있으며, 프랑스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도입된 이후 맞화품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독일 시장은 시장 도입기로 소비자 인식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6 맞춤형화장품 제품 및 서비스
· 전문가가 인식하고 있는 맞화품 리딩 기업(브랜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7 맞춤형화장품 법규 및 진흥정책
· 현재 글로벌로 맞화품 법규 및 진흥정책을 갖고 있는 국가는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한국이 유일하게 맞춤형화장품을 법제화한 국가로 조사되었습니다. 전문가들은 맞화품 관련 법규는 따로 제정되어 있지 않지만 제품 제조 안정성과 화장품을 제조하는 인력의 수준, 우수 제조기준 등을 적용해야한다고 조언합니다.
연관글 : 맞춤형화장품 국내외 시장 동향- 4가지(2022년) 바로가기
지한쌤의 EASY한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 화장품 법령 백과사전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