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조사 주요 3개국(미국, 프랑스, 독일)-2022년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조사 보고서에 대해 알고 싶으신거죠?
이 글을 통해 맞춤형화장품을 사용하는 주요 3개국(미국, 프랑스, 독일)의 소비자에 대한 조사에 대해 알게 될 것입니다.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조사(프랑스, 독일, 미국, 한국) 자료를 통해, 주요국 소비자들의 인식조사로 맞춤형화장품 마케팅에 도움을 받으시게 될 것입니다.


Ⅰ.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조사(프랑스)


주요국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1.화장품 사용 특성


① 피부에 대한 고민 요소

· 프랑스 소비자 조사에서는 전 연령대의 피부에 대한 고민은 피지, 뾰루지, 칙칙함, 주름, 모공, 피부건조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연령별로 피부에 대한 고민항목의 정도는 다르나, 10대부터 30대까지는 피지, 여드름, 뾰루지와 같은 피부 고민이 전체 피부고민의 대부분을 차지하였으나, 40대에는 노화로 인한 주름, 피부건조, 안면홍조 등이 더 큰 피부 고민요소로 조사되었습니다.

50대에서는 주름이 가장 큰 고민요소이며, 이후 불필요한 피지증가와 함께 나타나는 피부속 건조, 기미와 같은 색소침착이 주요 피부 고민요소입니다.


맞화품 프랑스 소비자 인식조사

② 이상적인 피부 상태

· 프랑스 소비자 조사에서 나타난 바, 프랑스 소비자들이 지향하고 있는 이상적인 피부 상태를 알아보기 위해 설문을 실시한 결과, 주름이 없는 매끈한 피부(20%)와 잡티없는 깨끗한 피부(18%), 밝고 화사한 광채피부(17%)로 조사되었습니다.

· 피부의 거칠기 및 표면과 관련이 있는 모공이 없는 균일한 피부와 결이 고운피부는 각각 15%와 13%로 조사되었으며, 촉감과 관련있는 수분감, 탄력은 각각 8%로 조사되었습니다.


프랑스소비자 이상적인 피부상태

③ 화장품 구매주기

· 화장품을 구매하는 주기는 한달에 1회 구매가 가장 많았으며(42%), 이외 2~3개월에 1번이 34%로 조사되었습니다.

· 한달에 1회 이상 화장품을 구매하는 고객은 66%로 소비자들은 한달을 기점으로 화장품 구매를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맞춤형화장품 제공주기 선정 때 이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④ 주요 화장품 구매 결정 사유

· 프랑스 소비자들은 주로 사용하여 이미 호장품 사용 정보를 알고 있는 것을 주로 구매(33%)하며, 이외 지인과 온라인에서 정보를 사전에 체크하여 믿을 수 있는 제품을 구매(21%)하였습니다.

· 맞춤형화장품이나 피부 전문가가 개인 피부에 맞춰 추천한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는 전체의 36%였습니다.


소비자 화장품 구매주기

⑤ 화장품 평가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

· 화장품 구매 결정에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로는 안전성(32%), 기능(25%), 가격(22%), 브랜드 명성(13%), 프로모션(7%) 순으로 조사되었습니다.

· 프랑스 소비자들은 화장품의 품질과 기능(효능) 요소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며, 이는 전체 응답자에서 57%를 차지했습니다.

⑥ 주요 화장품 구매채널

· 프랑스 소비자들은 주요 화장품 구매채널은 슈퍼마켓과 대형마트(31%)이며, 이후 온라인(23%)과 약국(16%), 화장품 전문매장(15%) 순이었습니다.

· 전문상담 및 정보 제공이 중요한 맞춤형화장품 특성상 온라인과 약국, 상담원이 있는 화장품 전문매장이 주요 활용 채널이 될 것입니다.


소비자 화장품 구맴평가 요소

⑦ 사용 화장품에 대한 만족도

· 현재 사용하고 있는 화장품에 대해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56%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화장품에 만족하고 있다고 응답하였습니다.

· 전체 응답자의 8%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화장품에 매우 만족하고 있으며 3%는 불만족한다고 답하였습니다.

· 불만족과 보통을 표시한 응답자(총 36%)의 만족도 저하 요인으로는 기능(33%), 가격(16%), 가성비(15%)등으로 나타났습니다.

⑧ 화장품 사용 만족도 요인

· 화장품 사용과 관련하여 만족도 요인을 파악한 결과, 화장품 사용에 높은 만족을 주는 요인은 제품 기능(33%)입니다.

· 제품 기능 외에도 가격(16%), 가성비(15%), 안전성(9%), 지속가능성(6%), 순으로 제품 사용 만족도가 조사되었습니다.

· 이로써 소비자에게 기능(효능)은 만족도 중요 요인으로 파악됩니다.


현재 화장품 사용에 만족도

2. 맞춤형화장품에 대한 이해


① 맞춤형화장품 개념 인식

· 프랑스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조사에서 소비자에게 맞춤형화장품이란 1인에게 맞춰진 맞춤형화장품이란 의미와 함께 개인이 자신의 피부상태에 맞춰 소매점에서 선택하여 구매하는 일반 화장품도 맞춤형화장품이라고 인식하고 있습니다.

· 또한 프랑스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조사는 믿을 수 있는 정보(전문가 추천 정보, 진단기기 및 DNA 테스트정보)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화장품을 맞춤형화장품이라 인식합니다.

· 소비자의 취향에 맞춰 고르고 만들어 사용하는 제품도 맞춤형화장품으로 인식하고 있으나, 리필스테이션에서 원하는 용량만큼 구매하는 제품은 맞춤형화장품이라 인식하는 소비자가 가정 적었습니다.


맞춤형화장품 개념에 대한 소비자 조사

② 맞춤형화장품 사용효과 기대 정도

· 프랑스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조사에서 소비자에게 맞춤형화장품 사용과 효과 기대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설문을 진행하였습니다.

·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조사에서 프랑스 소비자에게 맞춤형화장품 사용과 관련한 효과 기대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설문을 진행하였습니다.


맞춤형화장품 효과 기대 정도

③ 맞춤형화장품 구매경험과 구매희망 품목

· 프랑스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조사에서 맞춤형화장품 구매경험이 있는 소비자는 전체 응답자의 30%로 아직까지 맞춤형화장품을 경험해보지 못한 고객은 70%였습니다.

· 맞춤형화장품을 사용한 이유로는 ‘내 피부에 맞춰 정확한 제품을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효과가 더 좋을 것으로 보여서’가 23%, ‘사용에 대해 호기심이 들어서’가 20%, ‘좀 더 과학적이고 전문가가 만들어 제품 기능이 더 좋을 것 같아서’가 19%로 조사되었습니다.

·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조사에서 사용경험 유무와 관계없이 향후 맞춤형화장품 구매의사가 있는 응답자를 대상으로 구매희망 품목을 조사한 결과, 스킨케어, 헤어케어, 메이크업 순으로 조사되었습니다.

· 이는 글로벌 맞춤형화장품 시장을 구성하는 시장 카테고리 순서와 동일합니다.


맞춤형화장품 구매 유무 및 향후 구매의사

④ 맞춤형화장품 향후 구매 희망 제품 효능

· 프랑스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조사에서 맞춤형화장품 향후 구매와 관련하여 선호 제품 기능을 조사한 결과, 프랑스 소비자들은 피부톤 보정 및 잡티제거, 탄력, 주름 등 항노화 기능(54%)을 우선적으로 선호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이외 소비자들은 민감성 피부를 개선(15$)하고 피부 트러블(11%)을 개선하는 제품 기능을 선호합니다.

·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조사에서 맞춤형화장품 구매 희망 채널로는 온라인(27%)보다 오프라인을 선호(38%)하는 고객이 많았으며, 구매 방법에 온라인과 오프라인 상관없다고 응답한 소비자는 전체 35%였습니다.


향후 구매희망 맞춤형화장품 기능

⑤ 맞춤형화장품 구매결정 요소

· 프랑스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조사에서 고객의 맞춤형화장품 구매 결정 요소로는 장기간 사용할 수 있는 합리적인 가격(21%), 가격 할인/프로모션(13%), 용이한 구매 접근성(10%), 피부 및 모발, 피부색 등을 진단하는 과학적인 방법(10%), 안전하고 효과 높은 제품의 성분(10%), 피부과 의사 및 화장품 과학자 등 전문가 처방(9%) 순이었습니다.

·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조사에서 프랑스 소비자들은 합리적인 가격과 프로모션, 구매 접근성을 상위 구매 요소로 언급하였는데, 이는 프랑스 소비자가 맞춤형화장품 제품 특성을 구매 시 우선 고려하기 보다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합리적인 가격을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맞춤형화장품 구매결정 요소

3. 맞춤형화장품 개선 방향


①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조사 : 구매 우려 요소

· 프랑스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조사에서 제품 구매 우려 요소로는 지속적으로 구매하기 어려운 가격(29%), 현장 제조 시 위생 및 안전에 대한 우려(24%), 제품 주문을 위해 따라야 하는 절차(18%) 등을 언급했습니다.

· 맞춤형화장품을 조제하는 인력의 전문성은 상대적으로 응답자(12%)가 구매 우려 요소로 언급하였는데, 이는 피부 진단 결과를 수취하는데 걸리는 시간보다 낮은 응답률이었습니다. 프랑스 소비자들은 합리적인 가격과 프로모션, 구매 접근성을 상위 구매 요소로 언급하였는데, 이는 프랑스 소비자가 맞춤형화장품 제품 특성을 구매시 우선 고려하기 보다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합리적인 가격을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맞춤형화장품 구매결정 요소

② 맞춤형화장품 관련 인력 신뢰도

·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조사에서 프랑스 소비자를 대상으로 맞춤형화장품 제조관련 인력의 전문성에 대한 인식 수준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 조사는 맞춤형화장품 제조 인력과 맞춤형화장품 제조소 제조인력으로 나누어 인식 수준을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 맞춤형화장품 현장 제조에 종사하는 인력이 더욱 높은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습니다.

· 현장제조와 제조소에서 제조되는 맞춤형 모두 관련 인력의 전문성이 보통이라고 인식하는 것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그 후로 전문성이 다수 높다고 보는 경우가 각각 30%와 18%입니다. 이로써 맞춤형화장품 제조에서는 인력의 전문성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맞춤형화장품 현장제조 인력

③ 맞춤형화장품 향후 구매 의사

·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조사에서 맞춤형화장품을 향후 구매할 의사를 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76%는 향후 맞춤형화장품을 구매할 의사가 있었습니다.

· 구매 의사가 없는 24%의 응답자는 오프라인 매장 내 전문 맞춤형화장품 제조 어려움 예상(33%)과 제품 위생과 안전 우려(25%), 전문가의 신뢰성(17%) 등을 이유로 구매의사가 없음을 밝혔습니다.

· 맞춤형화장품 구매 희망 사유로는 제조 과정을 볼 수 있어 제품에 대해 신뢰가 높다는 점(46%)과 현장 전문가 상담으로 만족도가 높은 점(29%)이 주요한 희망 사유로 조사되었습니다.


맞춤형화장품 구매의사

Ⅱ.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조사(독일)


1. 화장품 사용 특성


① 피부에 대한 고민 요소

·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조사에서 독일 소비자의 전 연령대의 피부에 대한 고민은 잡티, 주름, 피부 건조, 모공 확장, 기미, 탄력 저하 순으로 프랑스 소비자에 비해 노화에 대한 고민이 더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 조사에서 잡티 36%, 주름 14%, 피부 건조 9%, 모공 확장 9%, 기미 7%, 탄력 저하 5%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연령별로 피부에 대한 고민 우선 항목이 다른데 10대는 잡티, 피부 건조, 뾰루지를 주요 피부고민으로 언급하였구, 20대는 잡티, 기미, 피지 순으로 언급하였습니다. 30대에는 잡티, 피부건조, 기미 순으로 고민하였고, 40대는 잡티, 주름, 탄력 저하 순으로 고민하였습니다. 50대에는 주름, 탄력 저하, 모공 확장 순으로 고민하였습니다.


독일 소비자의 피부에 대한 고민

② 이상적인 피부 상태

· 독일 소비자들이 지향하고 있는 이상적인 피부 상태를 알아보기 위해 설문을 실시한 결과, 탄력있고 탱탱한 피부(21%)와 모공없이 균일한 피부(18%), 기미/잡티, 주근깨 등이 없는 깨끗한 피부(15%)로 조사되었습니다.

· 고른 피부 톤과 주름없는 피부는 각각 15%와 14%로 조사되었으며, 부드러운 경과 촉촉한 수분감, 밝고 화사한 피부/광채 피부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독일 소비자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피부 상태

③ 화장품 구매주기

· 화장품을 구매하는 주기는 2~3개월에 1회 구매가 가장 많으며(37%), 이외 한달에 1회가 35%로 조사되었습니다.

· 한달에 1회 이상 화장품을 구매하는 고객은 63%로 소비자들은 한달을 기점으로 화장품 구매를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맞춤형화장품 제공 주기 선정 때 이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④ 주요 화장품 구매 결정 사유

· 독일 소비자들은 사용하여 이미 화장품 사용 정보를 알고 있는 것을 주로 구매(45%)하며, 나에게 맞는 맞춤형화장품을 주로 구매(22%)하였습니다.

· 피부 전문가가 개인 피부에 맞춰 추천한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는 전체의 4%입니다.


소비자 화장품 구매 주기

⑤ 화장품 평가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

· 화장품 구매 결정에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로는 기능(25%), 안전성(22%), 가격(21%), 지속 가능성(6%) 순으로 조사되었습니다.

· 프랑스 소비자들은 화장품의 기능(효능)과 품질 요소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며 이는 전체 응답자에서 68%를 차지했습니다.

⑥ 주요 화장품 구매 결정 사유

· 독일 소비자들은 주요 화장품 구매 채널은 화장품 전문매장(33%)이며, 이후 온라인(21%)과 드럭 스토어(20%), 슈퍼마켓과 대형마트(15%) 순이었습니다.

· IOMA Paris와 같이 맞춤형화장품이 현장 기기 제조가 가능한 경우 화장품 전문매장과 드럭스토어를 판매 채널로 선정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 화장품 구매평가

⑦ 사용 화장품에 대한 만족도

· 현재 사용하고 있는 화장품에 대해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51%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화장품에 만족하고 있다고 응답하였습니다.

· 전체 응답자의 11%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화장품에 매우 만족하고 있으며, 5%는 불만족 또는 매우 불만족한다고 답하였습니다.

⑧ 화장품 사용 만족도 요인

· 화장품 사용과 관련하여 만족도 요인을 파악한 결과 화장품 사용에 높은 만족을 주는 요인은 제품 기능(49%)입니다.

· 제품 기능 외에도 가격(17%), 지속 가능성(10%), 가성비(7%), 안전성(5%), 브랜드(4%), 기타(8%) 순으로 제품 사용 만족 요인이 조사되었습니다.


현재 화장품 사용에 만족도

2. 맞춤형화장품에 대한 이해


① 맞춤형화장품 개념 인식

· 독일 소비자들은 맞춤형화자품을 인식하는 개념으로는 전문가가 내 피부 상태를 보고 추천하는 화장품(33%)과 피부 진단기기나 뷰티 앱, DNA 테스트기로 테스트하고 그 결과에 맞춰 만들어진 화장품(28%), 개인의 피부 고민(탄력, 수분공곱, 잡티개선, 주름 완화 등)에 따라 소비자 매장에서 선택하는 일반 화장품(25%)가 있습니다.

· 개인의 소비 취향에 맞춰 고르고 DIY(do it yourself)하는 화장품이나 리필스테이션에서 소비자가 원하는 만큰 제품 용량을 정하여 구매하는 화장품은 맞춤형화장품으로 인식하는 비중이 전체 응답자의 15%로 조사되었습니다.

· 특히 리필스테이션은 독일 내 환경을 보호하는 소비 형태로 인식되는 경우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맞춤형화장품 개념에 대한 조사

② 맞춤형화장품 사용효과 기대 정도

· 독일 소비자에게 맞춤형화장품 사용과 관련한 기대효과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설문을 진행하였습니다.

· 독일 소비자의 55%는 맞춤형화장품 사용은 개인에게 맞춤형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더욱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③ 맞춤형화장품 사용 효과 기대 정도

· 독일 소비자들이 맞춤형화장품을 어느 정도 프리미엄 화장품으로 인식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조사한 결과 58%의 소비자가 프리미엄 화장품으로 인식한다고 응답하였습니다.

· 이는 같은 유럽권인 프랑스 보다 낮은 비율입니다.


맞춤형화장품 효과 기대 정도

④ 맞춤형화장품 구매경험과 구매희망 품목

·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조사에서 맞춤형화장품을 구매한 경험 유무와 구매 의사에 대해 파악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16%만이 맞춤형화장품 구매 경험이 있습니다.

· 향후 맞춤형화장품 구매를 희망하는 응답자를 대상으로 구매 희망 품목을 조사한 결과, 향후 구매를 희망하는 품목은 스킨케어(48%)가 가장 높았습니다. 이후 바디케어(13%), 메이크업(11%), 향수(7%) 등입니다.

· 현재 독일은 맞춤형화장품 도입 단계로 맞춤형화장품에 대해 단기간 내 구매의사가 있는 소비자가 적었습니다. 구매를 하지 않는 이유로 맞춤형화장품에 대해 사용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서(39%), 가격이 합리적이기 않을 것 같아서(37%), 아직까지 경험해보지 못해서(15%), 개인 상태에 맞는 제품인지 신뢰하기 어려워서(4%), 기타(4%)로 조사되었습니다.


맞춤형화장품 구매 의사

⑤ 맞춤형화장품 향후 구매 희망 제품 효능

·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조사에서 맞춤형화장품 향후 구매와 관련하여 선호 제품 기능을 조사한 결과, 독일 소비자들은 피부 트러블개선(21%), 모공개선(22%), 탄력개선(14%) 순입니다.

· 이외 소비자들은 피부결 개선(11%), 민감성 피부 개선(11%), 주름 개선(9%), 톤보정 및 잡티제거(7%) 기능을 선호합니다.

· 맞춤형화장품 구매 희망채널로는 온라인(24%)보다 오프라인을 선호(43%)하는 고객이 많았으며, 구매 방법에 온라인과 오프라인은 상관없다고 응답한 소비자는 전체의 34%입니다.


맞춤형화장품 구매희망

⑥ 맞춤형화장품 구매 결정 요소

· 독일 고객의 맞춤형화장품 구매 결정 요소로는 장기간 사용할 수 있는 합리적인 가격(20%), 안전하고 효과 높은 제품의 성분(16%), 용이한 구매 접근성(11%), 피부 및 모발, 피부색 등을 진단하는 과학적인 방법(10%), 가격 할인/프로모션(10%), 피부과 의사 및 화장품 과학자 등 전문가 처방(9%) 순이었습니다.

· 독일 소비자들은 합리적인 가격과 효과 높은 성분, 구매 접근성을 상위 구매요소로 연급하였는데, 이는 독일 소비자가 맞춤형 제품을 구매는 기존 기성 화장품을 대체할 수 있는 가격과 성분을 원하고 있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맞춤형화장품 구매 결정요소

3. 맞춤형화장품 개선방향


① 맞춤형화장품 구매 우려 요소

·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조사에서 나타난 독일 소비자의 제품 구매 우려 요소로는 지속적으로 구매하기 어려운 가격(33%), 맞춤형화장품을 조제하는 사람의 전문성 확인 어려움(20%), 개인 피부진단 테스트 결과 수취하기 까지의 시간(19%) 등이 있습니다.

· 맞춤형화장품을 조제하는 인력의 전문성 확인(20%)은 타국가에 비해 높게 조사되었으며, 이외 제품 주문을 위해 따라야 하는 절차(12%), 현장 제조 시 위생 및 안전에 대한 우려(10%), 제품을 구매하기 까지 소요되는 배송시간(7%) 이유로 맞춤형화장품 구매를 우려하고 있습니다.


맞춤형화장품 구매 결정 요소

② 맞춤형화장품 관련 인력 신뢰도

·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조사에서 나타난 독일 소비자를 대상으로 맞춤형화장품 제조관련 인력의 전문성에 대한 인식 수준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 조사는 맞춤형화장품 제조 인력과 맞춤형화장품 제조소 제조 인력으로 나누어 인식 수준을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 맞춤형화장품 현장 제조에 종사하는 인력이 제조소 제조인력보다 더욱 높은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습니다.

· 현장 제조와 제조소에서 제조되는 맞춤형화장품 모두 관련 인력의 전문성이 보통이라고 인식하는 소비자가 절반 정도이며, 그 후로 전문성이 다소 높다고 보는 경우가 각각 33%와 27%입니다.


맞춤형화장품 제조인력

③ 맞춤형화장품 향후 구매 의사

· 맞춤형화장품을 향후 구매할 의사를 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58%는 향후 맞춤형화장품을 구매할 의사가 있었습니다.

· 맞춤형화장품 구매 희망 사유로는 의견이 실시간 반영되어 더 맞춤형으로 화장품이 구현되기 때문(31%)이라는 이유와, 현장 전문가 상담 제공으로 높은 만족도(29%)가 있다는 점, 제품 제조 과정을 볼 수 있어 안심이 된다(22%)는 것이 주요한 구매 희망 사유로 조사되었습니다.

· 독일 소비자는 같은 유럽 권역인 프랑스 소비자 보다 맞춤형화장품 구매의사가 낮았는데, 그 이유는 독일은 아직까지 맞춤형화장품 시장이 도입되는 단계이기 때문에 많은 소비자가 필요성과 개념 인식이 부족하기 때문으로 사료됩니다.


맞춤형화장품 구매의사

Ⅲ.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조사(미국)


1. 화장품 사용 특성

① 피부에 대한 고민 요소

·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조사에서 나타난 미국 소비자의 전 연령대의 피부에 대한 고민은 주름, 잡티, 뾰루지, 여드름, 기미, 모공확장 순으로 피부 트러블과 노화에 대한 고민이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 조사에서는 피지 5%, 피부톤 5%, 다크써클 4%, 탄력저하 3%, 피부결 1%, 검버섯 1%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연령별로 피부에 대한 고민은 우선 항목이 다른데 10대는 여드름, 뾰루지, 잡티를 주요 피부고민으로 언급하였고, 20대는 뾰루지, 여드름, 모공확장 순으로 고민을 언급하였습니다.

30대는 잡티, 주름, 기미순으로 고민하였고, 40대는 잡티, 주름, 탄력저하 순으로 고민, 50대에는 주름, 피부건조, 잡티 순으로 고민하였습니다.


미국 소비자의 피부 고민

② 이상적인 피부 상태

·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조사에서 나타난 미국 소비자들이 지향하고 있는 이상적인 피부 상태를 알아보기 위해 설문을 실시한 결과, 기미/잡티/주근깨 등이 없는 깨끗한 피부(27%)와 주름없는 깨끗한 피부(19%), 촉촉하고 수분감있는 피부(16%)로 조사되었습니다.

· 결이 고운 피부와 탄력있는 피부는 각각 11%로 조사되었으며, 밝고 화사한 피부/광채피부가 9%, 모공없는 균일한 피부가 6%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미국 소비자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피부 상태

③ 화장품 구매 주기

·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조사에서 미국 소비자들의 화장품을 구매하는 주기는 2~3개월에 1회 구매가 가장 많으며(43%), 이외 한달에 1회가 35%로 조사되었습니다.

· 한달에 1회 이상 화장품을 구매하는 고객은 57%로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한달을 기점으로 화장품을 구매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맞춤형화장품 제공주기 선정 때 이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④ 주요 화장품 구매 결정 사유

· 미국 소비자들은 사용하여 이미 화장품 사용 정보를 알고 있는 것을 주로 구매(34%)하며, 지인과 온라인 등으로 정보를 체크하여 믿을 수 있는 제품 구매(23%)를 합니다.

· 피부 전문가가 개인 피부에 맞춰 추천한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는 전체의 16%이며, 나에게 맞는 맞춤형화장품 구매는 11%입니다.


소비자 화장품 구매 주기

⑤ 화장품 평가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

·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조사에서 나타난 미국의 소비자들의 인식은, 화장품 구매 결정에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로는 기능(35%), 안전성(24%), 브랜드 명성(20%), 가격(15%), 프로모션(4%) 순으로 조사되었습니다.

· 미국 소비자들은 화장품의 기능(효능)과 안전 요소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며, 이는 전체 응답자에서 59%를 차지했습니다.

⑥ 주요 화장품 구매 채널

·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조사에서 응답한 미국 소비자들은 주로 화장품 구매를 약국(28%), 슈퍼마켓과 대형마트(21%), 온라인(20%)과 백화점(13%), 화장품 전문 매장(8%), 드럭 스토어(7%) 순입니다.

· 지리적인 여건을 고려하여 맞춤형화장품은 온라인과 약국 채널 등에서 시작하는 것이 유일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소비자 화장품 구매평가 요소

⑦ 사용 화장품에 대한 만족도

·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조사에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화장품에 대해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38%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화장품에 만족하고 있다고 응답하였습니다.

· 전체 응답자의 15%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화장품에 매우 만족하고 있으며, 6%는 불만족 또는 매우 불만족하다고 답하였습니다.

·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타겟팅은 제품 사용 만족감이 보통 또는 불만족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좋으며 이는 전체 응답자의 47%입니다.

⑧ 화장품 사용 만족도 요인

· 화장품 사용과 관련하여 만족도 요인을 파악한 결과, 화장품 사용에 높은 만족을 주는 요인은 제품 기능(45%)입니다.

· 제품 기능 외에도 가격(19%), 안전성(13%), 기타(8%), 지속 가능성(7%), 가성비(5%), 브랜드(3%) 순으로 제품 사용 만족 요인이 조사되었습니다.


현재 화장품 사용에 만족도

2. 맞춤형화장품에 대한 이해

① 맞춤형화장품 개념 인식

·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조사에서 미국 소비자들은 맞춤형화장품을 인식하는 개념으로는 전문가가 내 피부 상태를 보고 추천하는 화장품(44%)과 개인의 피부 고민(탄력, 잡티개선, 주름 완화 등)에 따라 소비자 매장에서 선택하는 일반 화장품(38%), 피부 진단기나 뷰티 앱, DNA 테스트기로 테스트하고 그 결과에 맞춰 만들어진 화장품(34%)가 있습니다.

· 개인의 소비 취향에 맞춰 고르고 DIY(do it yourself)하는 화장품은 28%, 리필스테이션에서 소비자가 원하는 만큼 제품 용량을 정하여 구매하는 화장품은 맞춤형화장품으로 인식하는 비중이 전체 응답자의 7%로 조사되었습니다.

· 미국에서는 리필스테이션이 발달하지 않아 아직까지 리필스테이션을 맞춤형화장품으로 인식하는 소비자는 적었습니다.


맞춤형화장품에 대한 소비자 조사

② 맞춤형화장품 사용 효과 기대 정도

·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조사에서 미국 소비자에게 맞춤형화장품 사용과 관련한 기대 효과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설문을 진행하였습니다.

· 미국 소비자의 77%는 맞춤형화장품 사용은 개인에게 맞춤형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더욱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③ 맞춤형화장품 프리미엄 화장품 인식정도

·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조사에서 미국 소비자들이 맞춤형화장품을 어느정도 프리미엄 화장품으로 인식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조사한 결과, 72%의 소비자가 프리미엄 화장품으로 인식한다고 응답하였습니다.

· 이는 같은 유럽권인 프랑스보다 낮은 비율입니다.


맞춤형화장품 효과 기대정도

④ 맞춤형화장품 구매경험과 구매희망 목록

·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조사에서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조사에서 맞춤형화장품을 구매한 경험 유무와 향후 구매의사에 대해 파악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28%가 맞춤형화장품 구매 경험이 있습니다.

· 향후 맞춤형화장품 구매를 희망하는 응답자를 대상으로 구매 희망 품목을 조사한 결과, 향후 구매를 희망하는 품목은 스킨케어(43%)가 가장 높았습니다. 이후 헤어케어(19%), 메이크업(14%), 향수(5%)등이었습니다.

· 스킨케어와 헤어케어 모두 맞춤형 글로벌 화장품 시장 내 제품 카테고리 점유율 순이며, 스킨케어에 비해 메이크업과 향수, 네이케어와 바디케어는 구매희망이 작았습니다.


맞춤형화장품 구매의사

⑤ 맞춤형화장품 향후 구매 희망 제품 효능

·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조사에서 맞춤형화장품 향후 구매와 관련하여 선호 제품 기능을 조사한 결과, 미국 소비자들은 민감성피부 개선(20%), 주름개선(16%), 톤보정 및 잡티제거(16%) 순이었습니다.

· 이외 소비자들은 모공 개선(14%), 피부결 개선(13%), 피부트러블 개선(13%), 탄력개선(8%) 기능을 선호합니다.

· 맞춤형화장품 구매 희망채널로는 오프라인보다 온라인(30%)을 선호(28%)하는 고객이 많았으며, 구매방법에 온라인과 오프라인 상관없다고 응답한 소비자는 전체의 42%였습니다.


맞춤형화장품 구매희망 기능

⑥ 맞춤형화장품 구매 결정 요소

·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조사에서 미국 고객의 맞춤형화장품 구매 결정 요소로는 피부 및 모발, 피부색 등을 진단하는 과학적인 방법(18%),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하는 설문 조사 방법(13%), 피부과 의사, 화장품 과학자 등 전문가 처방(12%), 화장품 전문가의 맞춤상담 서비스(11%)로 조사되었습니다.

· 미국 소비자들은 피부를 진단하거나 전문화된 설문 및 전문가 처방을 주요 맞춤형화장품 구매요소로 언급하였는데, 이는 미국 소비자는 과학적인 진단방법과 전문화된 처방이 맞춤형화장품을 구매하는 주요 이유이기 때문입니다.


맞춤형화장품 구매결정 요소

3. 맞춤형화장품 개선 방향

① 맞춤형화장품 구매 우려 요소

·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조사에서 미국 소비자의 제품 구매 우려요소로는 지속적으로 구매하기 어려운 가격(30%), 개인 피부진단 테스트 결과를 수취하기까지 걸리는 시간(18%), 제품 주문을 위해 따라야하는 절차(16%)로 조사되었습니다.

· 이는 미국 내 맞춤형화자품이 주로 온라인 비즈니스 모델이 많은 관계로 개인 피부 측정에 대해 걸리는 시간과 제품 주문을 위해 사전에 실시해야 하는 여러 절차에 소비자가 불편을 느끼고 있기 때문입니다.


맞춤형화장품 구매 우려 요소

② 맞춤형화장품 관련 인력 신뢰도

·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조사에서 미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맞춤형화장품 제조 관련 인력의 전문성에 대한 인식 수준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 조사는 맞춤형화장품 제조 인력과 맞춤형화장품 제조소 제조인력으로 나누어 인식 수준을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 맞춤형화장품 현장 제조에 종사하는 인력이 더욱 높은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습니다.

· 현장 제조와 제조소에서 제조되는 맞춤형화장품과 관련하여 인력 수준이 다소 높음으로 인식하는 비율은 각각 34%와 27%입니다.


맞춤형화장품 현장 인력

③ 맞춤형화장품 햐후 구매 의사

·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조사에서 맞춤형화장품을 향후 구매할 의사를 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89%는 향후 맞춤형화장품을 구매할 의사가 있었으며, 이것은 유럽(프랑스, 독일)보다 구매의사가 훨씬 높은 상황입니다.

· 맞춤형화장품 구매 희망 사유로는 현장 전문가 상담 제공으로 만족도가 높다고 생각해서(36%)와 제품 제조과정을 볼 수 있어 안심되기 때문에(29%)가 과반수 이상의 구매희망 사유를 자치합니다(65%).

· 미국 소비자들은 맞춤형화장품을 구매할 때는 전문가로부터 상담을 받고 제조과정을 보는 것을 희망합니다.


맞춤형화장품 구매의사

Ⅳ.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조사(한국)


1. 조사의 개요


·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인식 조사는 아래의 2016년도부터 2020년도에 이루어진 5개의 선행 연구 자료를 활용하였습니다.

· 소비자 인식은 크게 ① 화장품 사용 특성, ② 맞춤형화장품에 대한 인지 및 기대, ③ 맞춤형화장품의 방향 등으로 구분하여 정리하였습니다.


글로벌 맞춤형화장품 시장 규모

① 피부에 대한 고민

·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조사에서 선행 연구에서 나타난 소비자들의 피부에 대한 고민은 조사 항목에 차이가 있으나 주름 및 탄력, 피부트러블로 나타납니다.

· 산업통상자원부(2019)의 조사에서는 모공 30.9%, 피부트러블 27.7%, 탄력저하 23.8%, 주름 23.9%로 나타났으며, 연령별로 고민이 달라 Z세대는 피부트러블(51.9%), M세대는 건조 및 모공(36.2%, X세대는 탄력(39.7%), 및 주름(42.9%)으로 나타났습니다.

· 김명자(2019)의 연구에서는 주름· 탄력 36.2%, 건조 23.9%, 기미· 잡티 21.5%, 여드름· 뾰루지 18.4% 등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한혜주(2019)의 연구에서는 탄력/주름 28.8%, 피지/모공 26.4%, 트러블/여드름 20.6%, 기미/주근깨 20.0% 등이 고민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피부에 대한 고민

② 자신의 피부상태에 대한 이해도

·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조사에서 소비자들의 자신의 피부 상태에 대한 이해나 파악 정도는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자신의 피부 상태에 대해 이해하고 있다는 소비자 비중으 57.4%로 나타났습니다.

· 자신의 피부특성에 대한 체크나 판단은 과학적인 방법을 사용하기 보다는 직접 판단 및 가족의 피부타입으로부터 유추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피부상태 이해도

③ 피부특성 파악방법 및 진단경험

·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조사에서 자신의 피부특성 파악을 위한 자가진단의 경우는 56.8%가 인터넷에서 피부 상태나 측정 관련 정보를 검색하고 있습니다.

· 소비자의 90% 이상이 피부과나 화장품 매장 등에서 피부진단을 받아본 경험이 있어, 피부과 40.1%, 화장품 매장 39.2%, 에스테틱이나 화장품 매장에서 피부컨설팅을 받아본 경험자가 33.6%로 나타났습니다(산업통장자원부, 2019).

④ 피부진단 결과의 활용

· 피부과나 화장품 매장에서 피부 측정을 받아본 경우가 53.3%로 과반수 정도가 진단내용 중 나에게 맞다고 판단되는 일부만 수용하거나 진단과 추천에 상관없이 예전 방식으로 화장품을 사용하였습니다.

· 피부진단에 대한 신뢰도가 낮은 이유는 추천한 제품에 대한 불신, 진단결과 불일치, 객관성이나 전문성이 약하다는 점, 본인 피부 적합도가 낮다는 인식 때문입니다(산업통상자원부, 2019).


피부특성 파악을 위한 진단방법

⑤ 화장품에 대한 기대

·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조사에서 화장품과 기기의 효과에 대한 기대는 다르며, 화장품을 사용하면서 기대하는 가장 큰 효과는 피부 보호로 나타났습니다.

· 화장품에 대한 기대 역할은 피부 영양 보충제이며, 고민에 대한 적극적인 해결보다는 상태 유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대하는 효능은 수분· 보습과 외부환경으로부터의 피부 보호입니다(산업통상자원부, 2019).

· 화장품을 사용하는 이유를 조사한 다른 조사에서도 피부 보호를 위해 76.8%, 매력을 더하기 이ㅜ해 14.3%, 타인에 대한 배려라고 생각해서 5.6% 등으로 나타났습니다(한혜주, 2019).


피부고민 대처를 위한 화장품에 대한 기대

⑥ 화장품 구매 시 고려요인

·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조사에서 화장품을 구매할 때 가장 크게 고려하는 요소는 효능과 효과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2019년의 화장품 구매 시 선택기준 조사에서는 효능 및 효과라는 응답이 75.9%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가격 10.6%, 브랜드 인지도 6.9%, 주변 지인의 추천 6.6% 순으로 나타났습니다(김명자, 2019).

· 2020년의 화장품 구매의 고려요인 조사(복수 응답)에서는 효능/효과라는 응답이 46%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사용감/흡수력 31%, 피부타입 적합성 25%, 가격 24% 그리고 성분원료라는 응답도 20%로 나타났습니다(CJENM, 2020).


화장품 구매시 선택 기준

⑦ 화장품 사용 형태

·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조사에서 전반적으로 맞춤형화장품의 사용 비중은 32.5%로 높지 않아 맞춤형화장품만 단독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7.6%, 다른 화장품과 함께 맞춤형화장품을 사용하는 경우가 24.9%였습니다.

· 그리고 일반 화장품만 사용하는 경우가 45.9%, 전문화장품을 사용하는 경우도 26.1%로 나타났습니다(김명자, 2019).

⑧ 사용 화장품에 대한 만족도

· 기존 화장품의 고민해결 정도에 대한 만족도는 낮아 25.4만이 만족하며, 20.6%는 불만족하고 있습니다.

· 기존 화장품에 대해 불만족하는 이유는 즉각적인 효과가 나타나지 않기(82.1%) 때문입니다(산업통상자원부, 2019).


화장품 유형별 사용형태

2. 맞춤형화장품에 대한 이해

① 맞춤형화장품 인지도

·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조사에서 맞춤형화장품에 대한 인지도는 아직 크게 높지는 않으나, 점차 높아지는 추세이며, 성별 또는 연령별 차이는 없었습니다.

· 2016년(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조사에서는 맞춤형화장품을 알고 있다는 응답이 27.0%였으나, 2019년도의 2개 조사에서는 각각 30.6%(한혜주, 2019)와 40.8%(산업통장자원부, 2019)로 2020년(이진)에는 44.6%로 증가하였습니다.

② 맞춤형화장품 정보 습득처

· 맞춤형화장품 관련 정보 습득처는 지인의 소개 및 추천 31.4%, 인터넷 검색(블로그 및 SNS 등) 25.5%, 대중매체(뷰티 프로그램, 영화 및 드라마 등) 22.6%으로 순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연도별 맞춤형화장품 인지도

③ 맞춤형화장품의 개념 인식

·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조사에서 맞춤형화장품의 이미지는 피부 분석을 통해 소비자의 피부에 맞게 처방/조제하는 화장품이라는 인식이 강합니다.

·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2016) : 소비자의 피부 타입에 맞춰 주문 제작한 화장품(50.1%), 판매장에서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특정 성분을 혼합해서 판매하는 화장품(24.4%)

· 김명자(1029) : 자신의 피부 타입에 맞춰 만들어진 화장품(421.3%), 자신의 피부 문제점을 개선해주는 화장품(28.5%)

· 한혜주(2019) : 소비자의 피부 분석을 통해 처방하는 화장품(57.1%), 소비자가 원하는 성분을 배합하여 제조하는 화장품(27.4%)


맞춤형화장품 개념 인식

④ 맞춤형화장품의 개념 인식

·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조사에서 맞춤형화장품에 대한 인식은 화장품 타입이나 제작 방식에 따라 좀더 구체적으로 분석해 볼 수 있습니다.

⑤ 맞춤형화장품 타입에 대한 인식

· 맞춤형화장품의 타입에 대해서는 기기를 이용한 피부 특성과 상태 측정 자료는 물론, 피부의 유전적 특성을 분석해 이를 기반으로 내 피부에 맞는 성분으로 생산해 주는 화장품이라는 인식이 46.8%로 가장 높았습니다.

⑥ 맞춤형화장품 제작 및 제공 형태에 대한 인식

· 맞춤형화장품의 제작 및 제공 특성에 대해서는 디바이스로 그날의 나의 피부 상태를 측정하고, 측정 결과를 바탕으로 제품 추출 전용 기기에서 피부 상태에 맞는 제품을 제공하는 형태로 인식하는 경우가 35.7%, 나의 피부 상태에 맞춰 현장에서 직접 성분을 혼합해 주는 제품 형태라는 응답이 27.1%로 나타났습니다.


맞춤형화장푸 타입에 대한 인식

⑦ 맞춤형화장품의 특성 및 기대

·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조사에서 맞춤형화장품이 일반 화장품과 다른 차이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조사결과, 일반 화장품보다 안전하고 자극이 적을 것 같다는 응답이 31.8%로 가장 많았습니다.

· 다음으로는 화장품이라기보다 치료 개념의 의약품으로 느껴진다는 응답이 22.0%, 즉석에서 소비자의 요구에 맞춰 혼합해 효과가 더 뛰어날 것이라는 응답이 18.7%로 나타났습니다(한혜주, 2019).

· 한편, 기기를 이용한 피부 특성과 상태 측정 자료는 물론, 피부의 유전적 특성을 분석해 이를 기반으로 내 피부에 맞는 성분으로 생산해 주는 맞춤형화장품에 대한 기대 수준은 Z세대 43.0%, M세대 45.5%, X세대 51.0%로 연령대가 높을수록 높았습니다.


연도별 맞춤형화장품 인지도

⑧ 맞춤형화장품 이용 의사

·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조사에서 맞춤형화장품의 구매 및 이용 의사는 비교적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 맞춤형화장품 구매 의사가 있다는 응답은 2016년(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57.2%에서 2019년(한혜주) 77.4%로, 그리고 2020년(이진)에는 77.5%로 증가하였습니다.

· 5단 척도로 조사한 구매의향 평균에서도 맞춤형화장품 구매의향 3.37, 맞춤형화장품을 타인에게 소개하거나 추천할 것이다 3.48, 이후에도 계속 맞춤형화장품을 구입할 것이다 3.41, 화장품을 구입하게 되면 맞춤형화장품을 가장 먼저 선택할 것이다 3.39로 모든 항목에서 비교적 긍정적으로 나타났습니다(김명자, 2019).


맞춤형화장품 구매의사

⑨ 맞춤형화장품 사용 이유

·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조사에서 맞춤형화장품 사용 이유는 조사항목의 차이로 조사에 따라 차이가 있어,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2016)의 조사에서는 ‘자신의 피부 타입에 특화된 화장품이라고 상각돼서’가 32.7%로 가장 높았으며, 자신의 취향에 맞는 화장품을 가질 수 있어서 14.2%, 피부에 더 좋다고 생각 되어서 10.1%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김명자(2019)의 연구에서는 피부문제 개선 47.4%, 자신의 피부타입에 적합 38.7%의 순으로 조사되었습니다.

· 한혜주(2019)의 연구에서는 정확한 피부 진단 후 내 피부 상태에 맞는 화장품 같아서 66.5%, 효능이 좋을 것 같아서 26.8%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맞춤형화장품 사용 이유

⑩ 맞춤형화장품 사용 동기

· 맞춤형화장품 소비자 조사에서 맞춤형화장품을 최초로 사용하게 된 동기를 조사한 결과, 스스로 필요성을 느껴서라는 응답이 54.0%로 과반을 넘었습니다.

· 다음으로 친구나 주변 지인의 권유 때문이라는 응답이 20.4%로 나타났습니다(김명자,2019).

⑪ 맞춤형화장품 선호 이유

· 한편 맞춤형화장품에 대한 선호 욕구 이유는 ‘내 피부에 맞게 조제되므로 피부 트러블이 적을 것 같아서’가 44.2%, ‘일반 화장품보다 효능 및 효과가 뛰어날 것 같아서’가 39.9%로 나타났습니다(한혜주,2019).


맞춤형화장품 사용 동기

⑫ 맞춤형화장품에 대한 기대 가치

· 전반적으로 맞춤형화장품에 대한 기대는 기존 화장품과 다른 드라마틱한 효과, 심플하고 간편한 사용을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산업통상자원부, 2019).


자신의 피부상태에 대한 이해도

⑬ 선호사는 맞춤형화장품 유형

· 맞춤형화장품으로 구매하고 싶은 화장품 종류로 2016년(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조사에는 기초화장품류 62.9%, 색조화장품류 17.7%, 방향제품류 15.2%, 기타 4.2%였습니다.

· 2019년(한혜주) 조사는 기초 화장품 67.9%, 주름 개선 제품 8.5%, 피부에 보습을 주는 등 아토피성 피부의 건조함 등 개선 5.6%, 여드름성 피부로 인한 각질화 및 건조 등 방지 5.4%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⑭ 맞춤형화장품 적합 카테고리

· 맞춤형화장품으로 적합한 카테고리로는 스킨/토너가 35.7%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에센스/세럼 29.2%, 앰플류 13.1% 등 여러 성분 혼합이 용이한 액상 타입이 적합하다고 평가됩니다.

· 반면, 크림이나 자외선 차단제, 팩 등 리치한 제형은 피부 고민 해결에는 적합하나 맞춤형화장품으로서는 적합하지 않을 것으로 평가됩니다(산업통상자원부, 2019).


선호하는 맞춤형화장품 유형

⑮ 사용해본 맞춤형화장품 유형

· 실제 맞춤형화장품 사용 경험자들은 매우 다양한 유형의 제품을 사용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 사용해본 맞춤형화장품의 종류를 조사한 결과, 스킨/토너 15.2%, 에센스((앰플, 세럼), 영양크림/수분크림 12.5%, 로션 12.3%, 세안제/필링제 10.1%, 자외선차단제 8.8%, 팩/마스크 8.4%, 파운데이션/파우더 6.6%, 오일 3.9%, 메이크업베이스 2.9% 순으로 매우 다양한 제품 유형이 있었습니다(김명자, 2019).


맞춤형화장품의 개념

3. 맞춤형화장품 개선방향

① 맞춤형화장품 인지도

· 맞춤형화장품의 효과에 대한 평가는 비교적 긍정적입니다.

· 경험한 맞춤형화자품의 효능에 대해 조사한 결과 피부보습(피부거침방지, 촉촉함) 효과가 좋다는 응답이 55.5%, 피부 탄력, 주름방지 개선 효과가 좋다는 응답이 19.7%로 나타났습니다.

· 맞춤형화장품의 장점에 대한 조사에서도 효능· 효과가 좋다는 응답이 61.3%로 높았으며, 내 피부에 맞춘 화장품이라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응답도 32.1%로 비교적 많았습니다(김명자,2019).

② 맞춤형화장품의 한계

· 맞춤형화장품에 대한 만족도가 비교적 높기는 하나 피부관리실의 전문화장품에 대한 만족도 보다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즉, 5단척도로 조사한 맞춤형화장품과 피부관리실 전문화장품의 만족도 평균을 비교해보면, 효능· 효과 만족도는 3.46대 3.96, 제품의 사용감 만족도 3.35대 3.95, 제품의 향과 색상 만족도 3.36대 3.57, 마지막으로 전반적인 만족도는 3.26대 3.44로 모든 항목에서 피부관리실 전문화장품의 만족도가 높았습니다(김명자, 2019).


맞춤형화장품에 대한 만족도

③ 맞춤형화장품 우려요소

· 맞춤형화장품에서 가장 우려하는 사안은 가격과 제품의 안전성으로 조사되었습니다.

· 맞춤형화장품에서 우려되는 사안을 조사한 결과, 가격이라는 응답이 27.7%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제품 안전성이라는 응답이 22.6%로 나타났습니다. 집단별로는 가격의 경우 Z세대에서, 안정성의 경우 X세대에서 상대적으로 우려 정도가 높았습니다.

· 또한 유전자 진단의 개인 정보 유출(15.0%), 공신력있는 데이터에 대한 의구심(14.4%) 역시 우려 유인으로 제기되었습니다(산업통장자원부, 2019).


맞춤형화장품 우려요소

④ 맞춤형화장품의 방향

· 소비자들은 맞춤형화장품의 가격에 대해 부담을 가지고 있으며, 가격의 적정화를 크게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맞춤형화장품에 대한 건의사항으로 합리적 가격 책정이 37.7%, 원료의 안전성 19.7%, 시설 및 위생관리 필요 19.7%, 직원의 전문성 11.5%, 구매 용이성 8.2% 순으로 나타났습니다(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2016).

· 맞춤형화장품의 시급한 개선점에 대해서는 가격의 적정화가 필요하다는 응답이 52.6%, 구입이 편리해야 한다는 응답이 26.3%로 나타났습니다.

· 한편 맞춤형화장품의 경쟁력 개선을 위한 보완점으로 가격의 대중화· 저렴화라는 응답이 56.9%, 품질의 우수성이라는 응답이 24.1%로 가격에 대한 고려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김명자,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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