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화장품 국내외 시장 동향- 4가지(2022년)

맞춤형화장품의 국내외 시장 동향이 궁금하신가요?
이 글을 통해 맞춤형화장품(이하 맞화품)에 대한 국내외 시장 동향의 궁금증이 해결되실 것입니다.
맞화품 시장, 주요국 맞충형화장품 시장, 주요국 소비자 조사, 맞화품 규제 및 관련 정책을 식약처 자료를 기준으로 정리했습니다.


Ⅰ 맞춤형화장품이란?

맞춤형화장품 시장동향

맞춤형화장품은 우리나라가 전 세계에서 처음으로 시도하는 제도입니다.
소비자 요구에 따라 개인의 피부 상태나 취향에 맞춰 원료를 배합해 만드는 제조 · 수입된 화장품을 덜어서 소분(小分)하거나 다른 화장품의 내용물 또는 식약처장이 정한 원료를 추가, 혼합한 화장품을 말합니다

즉, 맞화품 판매장에서 소비자 개인의 피부 타입이나 선호도 등을 고려하여 맞화품조제관리사 자격증을 가진 사람이
① 화장품의 내용물과 내용물을 섞거나 내용물과 색소, 향료, 기능성 원료 등을 혼합,
② 화장품의 내용물을 작은 단위로 나눈(소분) 화장품을 말합니다.


맞춤형화장품

Ⅱ 맞춤형화장품 시장 성장 배경

· 해외에서 맞춤형화장품은 소비자의 맞춤형 소비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제공하는 화장품 및 관련 서비스를 의미하며 ‘Customizec Cosmetic’, ‘Personalized Cosmetic’, 등 다양한 용어로 불리고 있습니다.

· 본래 맞화품의 효용성은 개인이 자신의 피부 상태, 소비 선호 스타일 등에 맞춰 제품을 사용하면 그 만족도가 더 높아진다는 가설에 근거하고 있으며, 이러한 맞화품의 개념은 과거부터 지속하여 왔습니다.

· 다만 시대에 따라 소비자의 니즈와 제품 제공 방식이 변화하면서 그 모습을 달리하고 있으며 점차 맞화품 범위도 다양해졌습니다.

· 좀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맞화품 개념에는 개인의 소비 취향에 맞추어 제품을 판매하는 것부터 피부 타입에 따른 제품 종류 구분으로 소비자가 자신의 피부 타입에 따라 제품을 선택하는 것, 정확한 피부 진단을 통해 전문가가 제품을 추천하거나 제조하여 판매하는 것 모두가 포함됩니다.


맞춤형화장품의 변화

1 맞춤형화장품 시장 성장요인 : 기술의 발전

· 맞화품 시장의 가장 큰 성장요인으로는 관련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입니다.

· 현대의 맞화품 시장은 ICT(Internet Communication Technology)와 BT(Bio Technology) 기술로 인해 개인의 상태에 맞춘 진정한 의미의 맞화품 구현이 가능하며, 특히 기술의 발전은 피부 진단과 제품 처방 및 제조, 제품 판매 방식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기술의 발전과 맞춤형화장품

2 맞춤형화장품 시장 성장요인 : 개인화 트렌드

· 맞화품은 글로벌 소비자의 개인화 소비 트렌드로 그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 개인의 취향과 개성에 최적화된 맞춤제작, 커스터마이징이 다양한 산업에 걸쳐 활성화되면서 화장품 산업에서도 실시간으로 소비자를 파악하고 이해하며, 소비자 각각의 세세한 니즈를 반영한 제품을 제공하는 맞춤형 제작 방식이 점차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 동시에 글로벌 소비자가 맞화품을 새로운 ‘프리미엄 화장품(Premium Cosmetics)’ 영역으로 인식하면서 개인의 피부 상태나 취향을 반영한 맞춤형 시장의 성장세는 지속될 것입니다.

맞춤형화장품-소비자트렌드

3 맞춤형화장품 시장 성장요인 : 맞춤형화장품 산업 생태계 형성

· 한국은 전 세계에서 첫 번째로 맞화품을 법으로 제정하고 미래 화장품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관련 제도 개선과 산업 인프라 구축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특히 국가 주도 정책 지원은 단기간 내 맞화품 비즈니스 및 인력 양성을 촉진하고 향후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형 맞화품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의 맞춤형화장품 시장

Ⅲ 국내외 맞춤형화장품 시장 규모


1 맞춤형화장품 시장 개념

· 맞화품 시장은 맞화품과 디바이스 등이 결합된 맞화품 비즈니스 시장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 이는 맞화품이 제품의 특정 기능(예-미백)만을 기준으로 정의되지 않고, 개인의 피부 상태나 니즈에 맞춰 제공되는 모든 제품을 총칭하는 개념이기 때문입니다.

· 동시에 맞화품은 고객의 피부 측정,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 디바이스와 결합하거나 뷰티 서비스와 함께 제공되는 경우가 많아 맞화품 비즈니스 시장 규모도 파악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글로벌 맞춤형화장품 시장

2 맞춤형화장품 비즈니스 시장 규모

· 맞화품 비즈니스는 뷰티디바이스, 진단기기, 홈테스트 키트, 설문상담 앱 서비스와 결합하여 운영되고 있습니다.

· 그 결과 맞화품 비즈니스 시장 규모를 추정하기 위해서는 맞화품 시장 규모에 뷰티디바이스, 진단기기, 홈테스트키트, 설문상담 앱 서비스 시장 규모도 함께 반영해야 합니다.

· 글로벌 맞춤형화장품 비즈니스 시장규모는 2021년 USD 436억6천만 달러(성장률 7.2%)로 추정되며, 2025년 USD 581억6천만 달러(성장률 7.6%)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 2021년 기준 맞춤형화장품 비즈니스 시장규모는 글로벌 화장품 시장규모와 비교 시 약8.3%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전체 화장품 시장에서 메이크업 시장규모 비중이 12.5%인 것과 비교하였을 때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는 근거입니다.


글로벌 맞춤형화장품 시장규모

3 제품기준 맞춤형화장품 시장 규모

· 맞화품 시장 규모는 화장품 제품기준 시장 규모로, 글로벌 맞화품 판매기업 14개 이상의 기업 매출데이터를 기반으로 시장규모를 도출하였습니다.

· 제품기준 맞화품 시장규모는 2021년 11억4천4백만 달러(성장률51.9%)로 코로나에도 불구하고 급격하게 성장하였으며, 2025년에는 40억5백만 달러(성장률34.6%)까지 성잘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 2021년 기준 맞화품(제품기준) 시장 규모는 글로벌 화장품 시장규모와 비교 시 그 비중은 0.2%에 블과합니다. 이는 맞화품 시장이 전 세계적으로 초기 진입 또는 진입 후 확산하는 단계이기 때문입니다.

· 시장 성장률은 코로나로 인해 맞화품 수요가 증가하여 2021년 51.9%일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는 일반 글로벌 시장 성장률 및 맞화품 비즈니스 시장 성장률보다 웃도는 수치입니다.


맞춤형화장품 시장규모와 성장률
글로벌 맞춤형화장품 성장률

4 북미와 유럽 중심으로 글러벌 시장

· 글로벌 맞화품 시장은 초기 성장 단계로 시장 규모 및 성장률을 추산하여 향후 관련 사업 정책 수립 자료로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 맞화품 시장 활성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 글로벌 34개 기업 리스트를 기반으로 맞화품 비즈니스 시장 규모를 확인한 결과 북미와 유럽을 중심 글로벌 시장이 형되고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 특히 북미와 유럽을 중심으로 뷰티테크와 결합한 맞화품 스타트업이 대거 시장에 등장하면서 시장에서 다양한 맞화품 비즈니스 유형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또한 맞화품은 스킨케어 중심으로 성장하는 경향이 있어 스킨케어 니즈가 큰 시장일 수록 향후 맞화품의 성장이 용이합니다.


미래 맞춤형화장품 시장 유망지역

5 맞춤형화장품 주요국 시장 규모 및 성장률

· 맞화품 시장규모의 정확도를 높인 맞화품 시장규모를 추정하기 위해 맞화품 디바이스를 제외한 시장 규모를 추정하였습니다.

· 14개사 리딩기업의 실제 매출 데이터와 국가별 소비자 수요예측을 통한 미래 성장가능성 지수도출 등을 고려하여 국가별 보다 정확한 맞화품 시장규모를 추정하였습니다.

· 추정 데이터는 유관 조사 기관의 시장규모 및 성장률 등이 반영된 시장규모 데이터와 비교하여 조정 처리하였습니다.

맞춤형화장품 국가별 시장규모

6 맞춤형화장품 글로벌 시장 규모 및 성장률

· 맞화품 디바이스 규모를 제외한 맞화품의 글로벌 시장규모를 추정하기 위해 글로벌 맞화품 14개사의 매출, 소비자 수요예측을 통한 미래 성장 가능성 지수 등을 고려하여 국가별 보다 정확한 시장 규모를 추정 및 검증하였습니다.

2028 글로벌 맞춤형화장품 시장규모

7 맞춤형화장품 주요극(프랑스) 시장규모 및 성장률

· 맞화품의 프랑스 시장규모를 추정하기 위해 맞화품 디바이스 규모를 제외한 글로벌 맞화품 14개사의 매출, 소비자 수요예측을 통한 미래 성장 가능성 지수 등을 고려하여 국가별 보다 정확한 시장 규모를 추정 및 검증하였습니다.

맞춤형화장품 프랑스 시장규모

8 맞춤형화장품 주요국(독일) 시장규모 및 성장률

· 맞화품의 독일 시장규모를 추정하기 위해 맞화품 디바이스 규모를 제외한 글로벌 맞화품 14개사의 매출, 소비자 수요예측을 통한 미래 성장 가능성 지수 등을 고려하여 국가별 보다 정확한 시장규모를 추정 및 검증하였습니다.

맞춤형화장품 독일 시장 규모

9 맞춤형화장품 주요국(미국) 시장규모 및 성장률

· 맞화품의 미국 시장규모를 추정하기 위해 맞화품 디바이스 규모를 제외한 글로벌 맞화품 14개사의 매출, 소비자 수요예측을 통한 미래 성장 가능성 지수 등을 고려하여 국가별 보다 정확한 시장 규모를 추정 및 검증하였습니다.

맞춤형화장품 미국 시장규모

10 맞춤형화장품 주요국(중국) 시장규모 및 성장률

· 맞화품의 중국 시장규모를 추정하기 위해 맞화품 디바이스 규모를 제외한 글로벌 맞화품 14개사의 매출, 소비자 수요예측을 통한 미래 성장 가능성 지수 등을 고려하여 국가별 보다 정확한 시장 규모를 추정 및 검증하였습니다.

맞춤형화장품 중국 시장규모

11 맞춤형화장품 주요국(일본) 시장규모 및 성장률

· 맞화품의 일본 시장규모를 추정하기 위해 맞화품 디바이스 규모를 제외한 글로벌 맞화품 14개사의 매출, 소비자 수요예측을 통한 미래 성장 가능성 지수 등을 고려하여 국가별 보다 정확한 시장 규모를 추정 및 검증하였습니다.

맞춤형화장품 일본 시장규모

12 맞춤형화장품 주요국(한국) 시장규모 및 성장률

· 맞화품의 한국 시장규모를 추정하기 위해 맞화품 디바이스 규모를 제외한 글로벌 맞화품 14개사의 매출, 소비자 수요예측을 통한 미래 성장 가능성 지수 등을 고려하여 국가별 보다 정확한 시장 규모를 추정 및 검증하였습니다.

맞춤형화장품 한국 시장규모

Ⅳ 맞춤형화장품 국내외 시장현황 비교


1 민간 주도형 시장과 정부 주도형 시장

· 한국은 맞화품 시장과 관련하여 글로벌 최초로 법을 제정하고 관련 시장을 육성하기 위해 맞화품 조제관리사를 양성하는 정부주도형 시장형성 국가로 단기간 내 빠른 성장이 기대됩니다.

· 유럽과 미국은 민간 주도형 시장으로 해당 기업이 화장품법과 규정을 스스로 적용하여 맞화품 비즈니스를 운영하며 관련 인력 양성 또한 기업에서 자체적으로 육성합니다.


2 맞춤형화장품 시장 특징 구분 항목

· 국가별 맞화품 시장의 특징을 구분하는 항목으로는 맞화품 유무, 주력 소비자 인식, 비즈니스 유형 및 다양성, 시장규모 및 구성등이 있습니다.

맞춤형화장품 시장특징 구분 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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