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산보고

요약 :결산에 의하여 명백하게 된 그 영업기의 영업개황 ·재정상태 등을 주주 ·채권자 또는 일반사회에 보고하는 일.

기업회계는 회사의 재산계산 ·손익계산 및 원가계산을 임무로 하는 것이며, 이러한 임무를 수행하기 위한 계산을 적정하게 행하고 기업에 투입된 자본의 증감 ·변화를 확정하기 위한 절차를 결산이라고 하며, 결산보고를 위하여 작성된 서류를 결산보고서라고 한다. 기업의 경영활동은 계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일정한 기간을 두고 규칙적으로 결산을 할 필요가 있다. 이 기간을 회계연도라고 하며, 일반적으로 영업연도와 같다.

따라서 결산절차는 다음 4가지로 요약된다. ① 그 기간의 기업자본의 변동에 대한 계산기록을 총괄하는 일, ② 기록상에서의 계산결과를 기말재산의 실태와 대사하고, 오차가 있을 때 기록을 조정하는 일, ③ 장부기록을 마감하여, 당기의 계산과 차기의 계산을 기록상으로 명확히 구분하는 일, ④ 결산보고로서의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일 등이다.

(두산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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